2009년 2월 9일 월요일

KMP, VLC, 곰플레이어보다 가벼운 플레이어 - SMPlayer!

 

출처 : 타츠의 잡다한 IT 이야기( http://tais9.tistory.com/entry/KMP-VLC-곰플레이어보다-가벼운-플레이어-SMPlayer )

 

KMP, VLC, 곰플레이어보다 가벼운 플레이어 - SMPlayer!

사실 곰 플레이어가 자막 찾을 때 정보를 이용해 사용자들의 동영상 정보를 이용한 것이 문제가 된 후로 많은 분들이 KMP나 VLC로 옮겨가셨죠?ㅎㅎ 저야 원래 KMP를 썼던지라(아니면 FFDSHOW+MPC)...^^;;
MPC도 엄청나게 좋은 프로그램이고 사실 이 프로그램과 FFDSHOW만 설치하면 거의 모든 동영상을 다 볼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KMP도 상당 부분(특히 초기 버전은)은 MPC와 FFDSHOW에서 그 기능을 따온 부분이 많죠! (인터페이스도 거의 같구요~. 한 때 MPC의 홈페이지에 올라온 KMP의 GPL 규약 위반 주장이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가 된 것으로도 기억합니다. 참, 애매한 부분도 있었죠^^;; 코딩은 100% 새로 한 것이라도 그 인터페이스와 기능성이 거의 같다면 문제가 될 수도 있다는 의견들도 꽤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지만 뭐 이건 GPL과는 무관해 보입니다. 잘은 모르지만요..^^)
아무튼!! MPC+FFDSHOW도 정말 좋은 결합이지만 FFDSHOW를 설치하지 않고 그냥 바로 이용하고 싶고 가벼운 플레이어가 좋다면 SMPlayer도 좋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물론 자막도 지원되며 QuickTime에서부터 윈도우 미디어, 디빅, MPEG-1, 2, 4 등을 지원합니다! 퀵 타임 지원이 좋아보이네요!
아래 그림은 홈페이지의 그림입니다. 깔끔하고 간단한 캡쳐 기능도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도 마음에 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소스포지 프로젝트라 오픈소스란 점도 괜찮네요! 내년 초쯤에 시간이 나면 코드 좀 봐야겠습니다.ㅎㅎ 이런 코드를 본 지 몇 년 된 거 같은데 요즘엔 어떻게 짜는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아무튼 분명 가볍고 괜찮은 재생기입니다!
곰 플레이어는 싫고 기타 아무 것도 설치하기 싫으신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p.s. 이게 저 유명한  mplayer의 front end네요~ 우리말 자막을 보시려면 preference->subtitle에서 default subtitle encoding을 Korean charset (CP949)로 해주시고 Font를 선택해 주세요. 저는 비스타에서 시스템 폰트->맑은 고딕으로 하면 안 되는데 직적 TTF파일을 선택해주니 되네요~ ^^;;
p.s. 요즘 정말 많이 바빠서 블로그에 신경을 많이 못 쓰고 있습니다.ㅡㅜ PLP 번역도 아직 많이 남았는데 중간쯤 오니 지쳐서 진도가 안 나가고 밀리고 있고요...;; 프로젝트들도 대략 난감합니다!! (총 3(사실 4개지만 하나는 거의 안 하고 있으므로;;)개의 프로젝트인데 올 해 말까지 특X 2개(1개 당 1개씩)에 어떤 과제는 시나리오+모델을 내야 한다는..;;)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