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9일 월요일

JPEG 파일 안에 파일을 숨기자!

 

출처 :타츠의 잡다한 IT 이야기( http://tais9.tistory.com/entry/JPEG-파일-안에-파일을-숨기자 )

JPEG 파일 안에 파일을 숨기자!

겉으로 보기에는 평범한 JPEG 파일인데 그 안에 여러 문서와 기타 파일이 숨어있다면?
몰래 파일을 주고 받는 데에 유용할 수도 있겠네요~!
유튜브 영상입니다~ 일단 보시죠!
  이렇게 평범해 보이는 JPEG 파일에 다른 파일을 숨기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프리웨어인 7-ZIP 뿐입니다. 그리고 당연하겠지만 꼭 JPEG 파일이 아니어도 됩니다~ 어떤 파일에도 여러 파일을 숨길 수 있습니다. 다만 JPEG이 일반 그림 파일로 보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선택 중 하나인 것이지요^^
위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방법도 간단합니다.
1. JPG 파일을 하나 준비합니다.
2. JPG에 숨길 파일을 7-ZIP을 이용해서 압축합니다. (이것도 꼭 7-ZIP이 아니어도 무관합니다.어떤 압축 유틸리티도 무관합니다~. 뭐 하나의 파일만 숨기고 싶다면 압축할 필요도 없겠지요.ㅎㅎ)
3. 커맨드 창을 띄웁니다 (시작->실행->cmd 엔터)
4. 해당 폴더로 이동한 후 "copy /b JPG파일명 + 압축파일명 새파일명.jpg" 이렇게 입력하면 끝입니다!
예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ㅎㅎ
일단 아무 그림파일을 하나 준비하겠습니다. (아래) 이 파일의 이름은 logo_old.jpg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그림과 같이 압축해서 숨길 파일들을 준비합니다.
제 경우에는 iPhone_User_Guide.pdf와 테스트 1.docx, Test 2.docx를 준비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파일들을 압축 프로그램으로 압축합니다. 전 D.rar으로 압축했고 WinRAR을 이용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커맨드 창을 띄우고 해당 폴더로 간 후 아래처럼 입력합니다.
(logo_old.jpg와 D.rar을 합쳐서 logo_new.jpg를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그림이 바로 logo_new.jpg입니다 평범한 그림처럼 잘 나오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그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안에 숨겨진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한 번씩 시도해 보세요~ WinRAR에서는 확장자를 .rar로 바꾸면 잘 풀립니다~ㅎㅎ(안 풀리시는 분들은 확장자를 rar로 바꾸고 해보세요~ㅎ) 저는 빵집으로는 잘 안 풀리더군요(로컬에서는 잘 되었는데 위 그림을 다운받아 해보니 안 되네요.ㅡㅡ;;). 되도록 압축하는 프로그램과 압축을 푸는 프로그램이 같으면 좋은 것 같습니다. WinRAR나 7-ZIP을 이용하시면 될듯~!
---
그런데 이 글을 쓰던 중 비슷한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을 발견했습니다!!
hide-in-picture라는 오픈 소스 프로그램인데 GUI를 통해 그림(GIF나 BMP)에 파일을 숨겨주고 암호도 설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일단 프로그램을 다운받은 후 실행하고 BMP나 GIF 파일을 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파일에 추가할 파일을 선택합니다. (단 파일마다 최대로 숨길 수 있는 용량이 제한적입니다. 제가 위의 예에서 사용한 D.rar은 용량이 커서 숨길 수 없더군요.ㅡㅜ 최대 용량은 Image->Picture Information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시도한 바로는 정말 작은 용량만 추가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숨길 파일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암호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파일에서 숨긴 파일을 추출할 때도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 파일을 숨긴 그림을 연 후 아이콘 또는 Image->Retrieve file을 통해서 파일을 꺼낼 수 있습니다. (암호를 설정한 경우 암호를 제대로 입력하면 파일을 추출하며 추출한 파일을 저장할 수 있도록 새 창이 하나 뜹니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해당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는 점과 숨길 수 있는 파일의 용량이 제한적이라는 점 때문에 저는 앞서 설명한 방법(커맨드 창을 이용하는 방법)을 더 선호하게 될 것 같습니다~ㅎㅎ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