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9일 월요일

XP와 비스타 용의 가벼운 무료 트윅 툴 - XdN Tweaker

 

출처 : 타츠의 잡다한 IT 이야기( http://tais9.tistory.com/482 )

XP와 비스타 용의 가벼운 무료 트윅 툴 - XdN Tweaker

대부분의 트윅 툴들이 좀 쓸만하면 유료 소프트웨어인 경우가 많습니다.
뭐 어둠의 경로로 그런 소프트웨어를 구해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지만
비스타와 같이 시스템 트윅 소프트웨어가 아직은 자주 업데이트되는 경우 계속 새로운 버전에 대한 어둠 버전을 구하긴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인 것 같습니다.^^;;
XdN Tweaker는 무료 소프트웨어이면서도 그럭저럭 괜찮은 트윅 기능을 갖춘 것 같아 소개합니다.(스타독의 TweakVista도 괜찮은데 무료 버전은 그다지 쓸모가 없죠.ㅡㅜ) 물론 Vispa도 무료 툴로서 간단하고 쓸만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매우 가벼운 트윅 툴인 XdN Tweaker가 관심 대상(?)입니다.ㅎㅎ
516KB밖에 안 되는 실행 파일을 받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초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부터 대강(ㅡ.ㅡ) 각 메뉴를 살펴보겠습니다.ㅎㅎ
1. Vista UAC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맨 위의 굵은 글씨체에 나왔듯이 일단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UAC 설정을 건드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UAC를 그냥 끄는데 애들과 함께쓰는 부모의 경우, 혹은 공용 PC의 경우 첫 번째 메뉴를 이용해서 관리자에 대한 UAC만 끄는 것도 매우 좋아 보입니다. (일반 사용자에 대한 설정은 그 아래 Users에서 할 수 있죠.) 아예 통째로 UAC를 끄고 싶다면 우측 하단의 메뉴에서 설정하면 됩니다.
2. Control Panel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스타에서는 사용자 계정 아이콘이 제어판에서 사라졌었죠. 그걸 다시 추가해 주는 기능이 첫 번째 것입니다. 두 번째는 네트워크 연결 아이콘을 추가해 주는 건데 이게 좀 유용합니다. XP에서는 진짜 유용하게 쓰던 기능인데 비스타에서는 그 접근성이 참 떨어지는 메뉴기 때문입니다.
3. Media Player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는 일이 간단한 트윅입니다. 우클릭 시 WMP관련 메뉴가 안 나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뭐 레지스트리를 좀 아시면 직접해도 무관하지만 버튼 한 방으로 되니 편하죠. 물론 WMP와 미디어 파일의 연결성을 완전히 끊기 때문에 더 이상 미디어 파일을 더블 클릭했을 때 WMP가 시작되지는 않습니다. Default/Enable 버튼을 통해 원래대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4. Right Click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 번째 우클릭 메뉴입니다. 우클릭 시 "보내기"를 없앨 수 있는 것이 맨 위에 있네요.ㅎㅎ사실 보내기 기능은 별 필요가 없는 경우가 많기에 유용해 보입니다. 그 아래에는 특정 폴더로의 이동과 복사를 간단하게 해주는 메뉴를 추가할 수 있는 트윅 메뉴입니다. 맨 아래에는 이전 버전 복구와 항상 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을 파일 속성이 아니라 바로 우클릭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추가하는 부분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번째 우클릭 메뉴에는 ATI의 카탈리스트 메뉴를 없애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아래는 뭐 실수로 지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Delete를 Search로 바꿔주는 건데 아주 유용해 보이지는 않는군요. 헷갈리 수도 있으니까요^^;;(특히 저같은 사람은.ㅡㅡ;;)
5. File & Folders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일 & 폴더에는 무려 세 가지 패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위 그림과 같은데 가장 위의 것은 XP가 처음 나왔을 때도 필수 트윅처럼 여기던 Zip폴더 비활성화입니다. XP에서는 Zip파일을 폴더처럼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했었는데 이게 좀 불편해서 많은 사용자가 이를 비활성화했죠.ㅎㅎ비스타에서도 비슷하게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아래 기능은 시스템을 밀거나 했는데 특정 파일에 권한이 없어 못 지우는 경우(NTFS를 사용하는 경우 한 번씩 겪어 보셨을 만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파일이나 폴더의 소유권을 가져와서 지울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유용은 할 수 있지만 뭐 우클릭 메뉴에 추가할 정도로 자주 쓰는 기능은 아니지 않나 싶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번째 '파일 & 폴더'입니다. 맨 위는 폴더 뷰를 더 많이 기억하게 하는 건데 비스타에서는 원래 폴더 뷰를 잘 기억 못하는 것 같던데.;; 암튼 더 많은 수의 폴더 뷰를 기억할 수 있게 해주는 메뉴입니다.
그 아래는 바로가기를 생성할 때 "바로가기"라고 파일명에 붙는 걸 없애 주는 부분입니다. 사용자에 따라 유용할 수도 있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 '파일 & 폴더' 패널입니다. 비스타에서는 특정 폴더 뷰를 선택한 후 모든 폴더에 적용하면 모든 폴더가 아니라 같은 유형(미디어, 음악 등)의 폴더에만 현재 설정이 적용됩니다. 이보다는 전체 폴더에 적용하고 싶은 사용자가 있을 수 있는데요(사실 저도 그렇습니다.ㅡㅡ) Make Views Stick을 클릭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홈 폴더와 제어판의 뷰는 바뀌지 않습니다.^^
6. File Association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패널은 파일 확장자 연결을 쭉 읽어서 지울 수 있는 메뉴인데 혹시 다 지우는 건 아닌가 걱정이 되서 해보질 않았습니다.ㅡㅡ;; (설마 Remove 한 방에 다 지우는 건 아니겠죠?;; 누군가 용감한 분이 해봐주시길.-_-;;)
7. Start Menu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새로운 시작이 아닌 예전의 시작 메뉴를 사용하는 경우 문서 폴더를 보이게 혹은 안 보이게 하는 트윅 메뉴가 맨 위에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메뉴(시작->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메뉴) 진행 시 속도를 결정하는 부분입니다. 숫자가 작을 수록 빨리 빨리 메뉴가 뜹니다.
8. IE7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존의 메뉴바(파일, 보기, 등)을 기본적으로 다시 보이게 하는 메뉴가 위에 있으며 아래에는 IE7의 기본 찾아보기 박스를 없앨 수 있는 기능이 있네요. 둘 다 제게는 그다지 필요는 없는 메뉴네요^^;;
9. OE/Windows Mail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웃룩 익스프레스나 비스타의 윈도우 메일을 실행할 때 나오는 초기 화면(스플래쉬 화면)을 없애주는 메뉴입니다.
10. More Tools

사용자 삽입 이미지

IE 설정, MSConfig(아시는 분들은 다 이시죠?ㅎㅎ 뭐 시작 프로그램, 서비스 등등을 바꿀 수 있는 위도 내장 프로그램) 등을 바꿀 수 있는 기타 도구로의 연결을 모아놓은 패널입니다.
어떻습니까? 대강 유용할 것 같죠?(516KB에 이 정도면 저는 만족합니다!ㅎㅎ)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