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타츠의 잡다한 IT 이야기( http://tais9.tistory.com/482 )
XP와 비스타 용의 가벼운 무료 트윅 툴 - XdN Tweaker
대부분의 트윅 툴들이 좀 쓸만하면 유료 소프트웨어인 경우가 많습니다.
뭐 어둠의 경로로 그런 소프트웨어를 구해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지만
비스타와 같이 시스템 트윅 소프트웨어가 아직은 자주 업데이트되는 경우 계속 새로운 버전에 대한 어둠 버전을 구하긴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인 것 같습니다.^^;;
XdN Tweaker는 무료 소프트웨어이면서도 그럭저럭 괜찮은 트윅 기능을 갖춘 것 같아 소개합니다.(스타독의 TweakVista도 괜찮은데 무료 버전은 그다지 쓸모가 없죠.ㅡㅜ) 물론 Vispa도 무료 툴로서 간단하고 쓸만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매우 가벼운 트윅 툴인 XdN Tweaker가 관심 대상(?)입니다.ㅎㅎ
516KB밖에 안 되는 실행 파일을 받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초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대강(ㅡ.ㅡ) 각 메뉴를 살펴보겠습니다.ㅎㅎ
1. Vista UAC
맨 위의 굵은 글씨체에 나왔듯이 일단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UAC 설정을 건드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UAC를 그냥 끄는데 애들과 함께쓰는 부모의 경우, 혹은 공용 PC의 경우 첫 번째 메뉴를 이용해서 관리자에 대한 UAC만 끄는 것도 매우 좋아 보입니다. (일반 사용자에 대한 설정은 그 아래 Users에서 할 수 있죠.) 아예 통째로 UAC를 끄고 싶다면 우측 하단의 메뉴에서 설정하면 됩니다.
2. Control Panel
비스타에서는 사용자 계정 아이콘이 제어판에서 사라졌었죠. 그걸 다시 추가해 주는 기능이 첫 번째 것입니다. 두 번째는 네트워크 연결 아이콘을 추가해 주는 건데 이게 좀 유용합니다. XP에서는 진짜 유용하게 쓰던 기능인데 비스타에서는 그 접근성이 참 떨어지는 메뉴기 때문입니다.
3. Media Player
하는 일이 간단한 트윅입니다. 우클릭 시 WMP관련 메뉴가 안 나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뭐 레지스트리를 좀 아시면 직접해도 무관하지만 버튼 한 방으로 되니 편하죠. 물론 WMP와 미디어 파일의 연결성을 완전히 끊기 때문에 더 이상 미디어 파일을 더블 클릭했을 때 WMP가 시작되지는 않습니다. Default/Enable 버튼을 통해 원래대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4. Right Click
첫 번째 우클릭 메뉴입니다. 우클릭 시 "보내기"를 없앨 수 있는 것이 맨 위에 있네요.ㅎㅎ사실 보내기 기능은 별 필요가 없는 경우가 많기에 유용해 보입니다. 그 아래에는 특정 폴더로의 이동과 복사를 간단하게 해주는 메뉴를 추가할 수 있는 트윅 메뉴입니다. 맨 아래에는 이전 버전 복구와 항상 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을 파일 속성이 아니라 바로 우클릭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추가하는 부분이네요.
두 번째 우클릭 메뉴에는 ATI의 카탈리스트 메뉴를 없애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아래는 뭐 실수로 지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Delete를 Search로 바꿔주는 건데 아주 유용해 보이지는 않는군요. 헷갈리 수도 있으니까요^^;;(특히 저같은 사람은.ㅡㅡ;;)
5. File & Folders
파일 & 폴더에는 무려 세 가지 패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위 그림과 같은데 가장 위의 것은 XP가 처음 나왔을 때도 필수 트윅처럼 여기던 Zip폴더 비활성화입니다. XP에서는 Zip파일을 폴더처럼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했었는데 이게 좀 불편해서 많은 사용자가 이를 비활성화했죠.ㅎㅎ비스타에서도 비슷하게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아래 기능은 시스템을 밀거나 했는데 특정 파일에 권한이 없어 못 지우는 경우(NTFS를 사용하는 경우 한 번씩 겪어 보셨을 만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파일이나 폴더의 소유권을 가져와서 지울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유용은 할 수 있지만 뭐 우클릭 메뉴에 추가할 정도로 자주 쓰는 기능은 아니지 않나 싶네요.^^;;
두 번째 '파일 & 폴더'입니다. 맨 위는 폴더 뷰를 더 많이 기억하게 하는 건데 비스타에서는 원래 폴더 뷰를 잘 기억 못하는 것 같던데.;; 암튼 더 많은 수의 폴더 뷰를 기억할 수 있게 해주는 메뉴입니다.
그 아래는 바로가기를 생성할 때 "바로가기"라고 파일명에 붙는 걸 없애 주는 부분입니다. 사용자에 따라 유용할 수도 있겠네요.
마지막 '파일 & 폴더' 패널입니다. 비스타에서는 특정 폴더 뷰를 선택한 후 모든 폴더에 적용하면 모든 폴더가 아니라 같은 유형(미디어, 음악 등)의 폴더에만 현재 설정이 적용됩니다. 이보다는 전체 폴더에 적용하고 싶은 사용자가 있을 수 있는데요(사실 저도 그렇습니다.ㅡㅡ) Make Views Stick을 클릭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홈 폴더와 제어판의 뷰는 바뀌지 않습니다.^^
6. File Association
이 패널은 파일 확장자 연결을 쭉 읽어서 지울 수 있는 메뉴인데 혹시 다 지우는 건 아닌가 걱정이 되서 해보질 않았습니다.ㅡㅡ;; (설마 Remove 한 방에 다 지우는 건 아니겠죠?;; 누군가 용감한 분이 해봐주시길.-_-;;)
7. Start Menu
새로운 시작이 아닌 예전의 시작 메뉴를 사용하는 경우 문서 폴더를 보이게 혹은 안 보이게 하는 트윅 메뉴가 맨 위에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메뉴(시작->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메뉴) 진행 시 속도를 결정하는 부분입니다. 숫자가 작을 수록 빨리 빨리 메뉴가 뜹니다.
8. IE7
기존의 메뉴바(파일, 보기, 등)을 기본적으로 다시 보이게 하는 메뉴가 위에 있으며 아래에는 IE7의 기본 찾아보기 박스를 없앨 수 있는 기능이 있네요. 둘 다 제게는 그다지 필요는 없는 메뉴네요^^;;
9. OE/Windows Mail
아웃룩 익스프레스나 비스타의 윈도우 메일을 실행할 때 나오는 초기 화면(스플래쉬 화면)을 없애주는 메뉴입니다.
10. More Tools
IE 설정, MSConfig(아시는 분들은 다 이시죠?ㅎㅎ 뭐 시작 프로그램, 서비스 등등을 바꿀 수 있는 위도 내장 프로그램) 등을 바꿀 수 있는 기타 도구로의 연결을 모아놓은 패널입니다.
어떻습니까? 대강 유용할 것 같죠?(516KB에 이 정도면 저는 만족합니다!ㅎㅎ)
댓글 없음:
댓글 쓰기